기사 메일전송
환경부, 중부지방 집중호우 24시간 총력 대응
기사수정


환경부(장관 한화진)는 8월 8일부터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내린 집중호우에 따라 홍수상황 비상대응체계를 24시간 가동하고 있다.


현재 8월 8일부터 11일까지 정체전선의 영향으로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100~200mm(많은 곳 300mm 이상)의 매우 강하고 많은 비가 올 것으로 예보(기상청 8월 7일 발표)됨에 따라 환경부는 댐·하천 수위 감시를 강화하고, 홍수예보를 적기에 제공하는 등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환경부는 이번 집중호우로 인해 한강유역 주요 하천의 수위 상승에 따라 서울시 안양천(오금교), 남양주시 왕숙천(진관교) 등 10건의 홍수주의보와 서울시 탄천(대곡교), 포천시 영평천(영평교) 등 4건의 홍수경보 등 홍수특보를 선제적으로 발령했다. 


또한, 하천의 수위정보 319건과 하천변 침수정보 213건 등 총 532건의 홍수정보를 제공했고, 특히 수위 상승에 따른 잠수교의 보행자통행 제한수위(5.5m), 차량통행 제한수위(6.2m), 교량 잠수수위(6.5m) 도달 정보와 동부간선도로 차량통행 제한수위 정보를 관련기관에 제공했다. 


또한, 이번 강우에 대비하여 한강유역의 다목적댐 방류량을 증가하여 선제적으로 댐 수위조절을 시행하고 있으며, 앞으로 강우 상황에 따라 적극적인 사전 방류를 통해 홍수조절용량을 추가로 확보하는 등 댐 하류 지역의 피해 최소화를 위해 댐 수위를 탄력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8월 7일과 8월 9일 등 집중호우 전·후로 환경부 소속 및 산하기관(유역지방환경청, 홍수통제소, 한국수자원공사, 국립공원공단)과 기상청 등 홍수대응 관계기관이 참여하여 집중호우에 따른 각 기관별 대응태세 점검 회의를 가졌다.


회의에서는 기상·물관리 기관 간 합동토의를 통한 유역별 상세 기상정보 적시 제공, 홍수취약지구 순찰강화 및 지역협의체를 통한 홍수정보 공유·소통 강화, 신속하고 정확한 홍수특보 및 홍수정보 제공, 댐 수문방류 사전예고제 적기 운영, 국립공원 탐방로 통제 등 선제적 조치, 소관시설물 점검 및 관리 철저 등에 대해 각 기관별 대응태세와 협력체계를 중점 점검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s://fksm.co.kr/news/view.php?idx=5927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친환경우수제품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