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다양해지는 예약부도(노쇼) 사기, 대량 주문은 반드시 의심해야!
기사수정

예약부도(노쇼) 사기 카드뉴스 ※링크: blog.naver.com/polinlove2/223857956356

그간 ‘예약부도(노쇼) 사기’의 범인들은 피해업체 인근 군부대의 군인이나 교도소 교정 공무원이라고 소개하며 피해자들을 속였으나, 최근에는 유명 연예인 소속사나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특히 대통령 선거와 관련해 개별 정당의 선거캠프나 국회의원 보좌관을 사칭하는 등 시나리오가 다양해지고 있다.


 이러한 예약부도(노쇼) 사기는 어려운 경제 상황에 놓인 소상공인들에게 업무방해·금전적 및 심리적인 피해를 초래할 뿐 아니라 대한민국의 공공기관에 대한 신뢰까지도 무너뜨리고 있다.


 ❶식당 주인 등 소상공인들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입장이며, 거래 관계를 원만하게 유지하여야 하므로 손님들의 요구·요청에 취약할 수밖에 없고, ❷특히 관공서는 지역사회에 대한 영향력이 크면서 동시에 민간분야보다 더욱 신뢰감을 가지게 할 수 있어 대량 주문이 이뤄진 뒤 다른 물건값을 먼저 결제해달라는 손님의 요구(2차 요구)가 다소 무리가 있더라도 거부하기가 쉽지 않고, ❸피싱·리딩방 사기에서 나타난 수법에서처럼 위조한 공문서·신분증 등을 사용하기 때문에 피해자들이 ‘예약부도(노쇼) 사기’에 당한다.


 「예약부도(노쇼) 사기」 시나리오 분석


 ‘예약부도(노쇼) 사기’는 사기꾼이 자신을 누구라고 소개하든, 기본적으로 ‘2단계 속임 구조’를 가지고 있다. 아래 그림은 2단계 속임 구조를 설명한 것인데 ❶1단계에서는 피해자가 운영하는 업체 물품에 대한 주문, ❷2단계에서는 나중에 피해자 물품과 함께 결제한다며 피해자 업체에서 취급하지 않는 다른 업체의 물품을 대신 구매해 달라고 요청(대리 구매)하는 것이다. 


 사기꾼은 돈이 목적이므로 “2단계 대리 구매 금액”을 최종 목표로 하는 것이며, 1단계 주문은 “2단계 금전 편취를 위한 미끼”에 불과하다. 한편, 피해자가 다양한 이유로 2단계 송금을 하지 않으면 1단계 주문에 대한 “예약부도(노쇼)”로 끝나기 때문에 “예약부도(노쇼) 사기”라는 명칭이 붙은 것이다.


 예를 들어 피해자가 떡집을 운영하면, 사기꾼은 군 간부 등을 사칭하여 ❶1차로 떡을 주문한다. ❷급히 출동을 나가게 되었는데 전투식량 업체를 알려줄 테니 전투식량 비용을 대신 지불해 달라고 한다. ❸전투식량 판매업자의 연락처를 보내준다. ❹피해자가 전투식량 판매업자에게 연락하면 위조된 명함·사업자등록증 등을 보내주고 송금하도록 한다. ❺송금하면 모두 연락을 끊는다.



①-⑴군 중사→ 피해자 

인근 군부대 중사 사칭 떡 30만 원어치 주문

①-⑵피해자 

떡을 제공하기 위해 주문에 맞춰 준비

②군 중사→ 피해자

떡값과 동시 결제한다며 전투식량 대리 주문 요청, 판매업자 연락처 송부

③-⑴피해자→ 전투식량

군부대 중사에게 받은 연락처로 연락

③-⑵전투식량→ 피해자

위조된 사업자등록증 및 명함 송부

③-⑶피해자→ 전투식량

전투식량 대금 1,000만 원 송금, 이후 1·2차 기망자 연락 두절


 사기꾼들은 언제든지 1·2차 기망자들의 ▴역할과, ▴범행에 이용할 물품만 바꿔서 계속 범행이 가능하다. 사례를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이들은 사회 이슈에 맞춰서 계속 새로운 시나리오를 만들어 내기 때문에 앞으로도 다양한 기망자 역할 및 시나리오가 등장할 것이다.


피해자

1차 기망자

2차 기망자

시나리오

①숙박업소 주인

②명함 제작업체

정당 선거 임시진영 

국회의원 사무실

도시락 판매자

1차: ①선거운동원들이 묵을 숙소를 20~30개를 예약하겠다.

 ②후보자 명함 수십만 장을 제작해달라. 

2차: ①숙소에서 먹는다며 도시락을 인원만큼 대신 주문해달라.

 ②도시락 구매 대신에 해달라 

식당 주인

방송 제작진

유명 연예인

포도주 판매자

1차: 공연 또는 촬영을 마치면 가서 식사할 테니 수십인 분 음식을 준비해달라.

2차: 고급 포도주가 필요한데, 포도주 업체 알려줄 테니 대신 주문해달라.

굴착기 업자

교도소 공무원

방화복 판매자

1차: 산불 진화에 굴착기를 한 달 이상 대여할 것이다.

2차: 방화복이 필요한데, 함께 결제할 테니 대신 주문해달라.

컴퓨터 대리점

시청 공무원

심장 충격기 판매자

1차: 컴퓨터를 대량 구매하겠다.

2차: 심장 충격기도 필요한데 대신 주문해 주면 함께 결제하겠다.


경찰청은 “예약부도(노쇼) 사기”가 피싱사기나 투자리딩방 같은 사이버 기반 사기 형태라는 점을 고려하여, 피싱사기 전문수사부서인 강원경찰청 형사기동대 피싱범죄수사계를 집중수사관서로 지정해 수사 중이다.


 현재까지 수사상 밝혀진 바에 따르면, 예약부도(노쇼) 사건은 동남아시아에 있는 콜센터에서 이뤄지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으며, 특히 최근에 다수 접수되고 있는 정당 사칭 사건도 다른 예약부도(노쇼) 사기들에서 발견되는 통신 형태와 유사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s://fksm.co.kr/news/view.php?idx=7102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친환경우수제품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