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윤승 / 저술가, 환경계몽가
▎영국스트라스클라이드대 대학원 환경공학 졸업
▎대한위생학회 초대회장, 명예회장
▎환경보건청담회 초대 회장, 현 회장
▎UNEP 한국위원회 지구환경포럼 회장
▎[저서] 환경보건학 외 13권
<열대의 나라, 필리핀 '팔라완'의 경이로운 자연>
- 천혜의 자연, 국민의 높은 환경의식이 생태계의 풍요 초래
국화(國花), 반다 산데리나
팔라완(Palawan)주는 필리핀 서쪽 끝에 위치한 1,780개의 섬으로 이뤄진 면적 14,896.3km2의 필리핀 최대 주이며 인구 약 100만 명 (2020), 주도 푸에르토 프린세사(Puerto Princesa)로 유일한 도시이다.
이곳 푸에르토 프린세사, 엘니도, 코론, 산비센터 4개 섬이 가장 크고 푸에르토 프린세사 지하강국립공원은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되었다.
섬마다 석회암 기암 괴석이 도처에 노출되어 열대우림과 조화를 이루며 절경을 연출하고 때 묻지 않은 해변이 한가하게 펼쳐져 있다.
생태계 : 식물은 1,500종이 자생하며 그중 국수(國樹)는 나라(Narra)이며 야생란은 1,100종 중 900종이 고유종이고 국화(國花) 반다 산데리나(Vanda sanderina), 일명 왈링 왈링(Waling-waling)이 최고가 품종이다.
조류 : 국조(國鳥)인 필리핀독수리(Philippine eagle), 고유종 소공작 (Peacock-pheasant), 귀여운태양새(Lovely sunbird) 등 279종이 자란다. 포유류 : 고유종 필리핀아기사슴(Philippine mouse-deer), 팔라완빈투롱 (Palawan bearcat), 팔라완수염돼지(Palawan bearded pig) 등 58종
(고유종 16종)이 서식하며 고유종은 대부분 멸종 위기종이다.
그 외에 파충류 69종, 양서류 26종, 담수어 18종이 분류되어 있다.
연중 이글거리는 태양, 풍부한 담수, 우거진 열대우림, 4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천혜의 자연에 다행히 국민의 높은 환경 의식이 생태계의 풍요를 초래하고 즐기게 되었다.
태양새